본문 바로가기

일상

대표적 여름철 질환 냉방병과 식중독의 증상과 예방법

냉방병과 식중독의 증상과 예방법

이제 다가오는 여름철, 여름철에는 조심해야 하는 질환이 많지만, 자주 걸리는 질환인 냉방병과 식중독의 증상,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냉방병의 증상

냉방병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신체의 냉기,피로감,식욕 부진,생리 불순,몸살과 같은 근육통,감기 증상 같은 콧물 코막힘 두통과 어지러움 등 많은 증상이 있습니다.

 

 

냉방법 예방방법

냉방병의 원인은 과도한 냉방으로 인한 체온 조절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로 인하여 예방하기 위해서 자신의 생활 습관을 검토하고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기온과의 온도 차 줄이기
냉방병은 실내외의 기온 차로 인하여 체온의 조절 기능이 흐트러지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조절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외기온과 온도 차를 가능한 한 작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내 온도는 외부 기온보다 5~6도 정도 낮은 온도가 적당하며, 냉방기기의 바람을 직접 맞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 가벼운 옷차림
여름철이 덥기 때문에 가볍게 입는 것은 좋지만, 피부 노출이 많은 복장은 급격한 온도 변화로 냉방병의 원인이 됩니다.
오랜 시간 냉방이 잘 되는 실내에 있다면 얇은 외투를 입거나 담요로 노출된 피부를 덮어 급격한 온도 변화를 완화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주기적인 환기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킴으로써 실내의 공기를 좋게 만들며, 실내외의 기온 차를 줄이는 효과도 있으므로 환기 또한 좋은 방법의 하나입니다. 보통 2시간 주기로 자주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냉방병을 예방하기에 좋습니다.

식생활 개선
냉방병이 냉방기기의 냉기를 직접적으로 받아서 걸리는 경우도 있겠지만, 보통 면역력이 저하되어서 걸리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식생활 개선도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자율 신경의 균형을 잡는 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비타민 A,비타민 E,비타민 B군,비타민 C,칼슘)을 챙기기 위해 생강,호박,당근,푸른 생선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꾸준한 운동과 충분한 휴식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피로 또한 면역력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피로가 매우 쌓여있다고 느끼신다면 충분한 휴식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가 쌓여있다면 취미로 해소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은 혈액 순환이 촉진되어 신체가 따뜻해지기 쉽고, 면역력 증진에 큰 도움을 줍니다.

 

식중독의 증상

식중독도 종류가 여러 가지 있기에 다 다르지만 보통 나타나는 증상은 발열,혈변,근육통,메스꺼움,두통,신경 마비,구토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식중독 예방 방법

손 씻기
손으로는 많은 것을 만지기 때문에 세균이 많이 서식하기 좋습니다. 손 씻는 걸 습관화하시고 음식을 다루기 전에는 비누로 손을 깨끗이 씻고 말리는 것이 식중독을 예방하기에 좋습니다.

생고기는 따로 보관
생고기는 다른 음식과 같이 준비할 때는 멀리 두거나 다른 곳에 두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생고기에 박테리아균이 다른 음식에 묻으면 식중독을 더 걸리기 쉽기 때문에 생고기를 보관할 때는 냉장고 제일 아래 선반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 온도 유지
냉장고 온도가 높으면 세균이 자라고 번식하기에 좋은 환경을 조성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냉장고 온도는 5도 이하로 유지하며 냉장고를 너무 가득 채우게 되면 공기 순환이 제대로 순환되지 않는 것도 냉장고 온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냉장고 내부 정리도 틈틈이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 조리 및 음식 섭취
식품은 최대한 빨리 조리하고 이른 시일 안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리한 음식이 남거나 보관해야 하는 경우에는 식혀서 신속하게 냉장·냉동 보관해야 합니다. 육류나 생선은 75도 이상의 온도에서, 닭고기나 오리고기는 82도 이상의 온도에서 완전히 익힌다. 남은 음식을 다시 익혀서 드실 땐 74도 이상의 온도에서 1분 이상 가열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이것으로 대표적인 여름철 질환인 냉방병과 식중독의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여름도 많이 덥고 심지어 7월에는 장마 소식이 있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다들 이번 여름 별 탈없이 건강히 지내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다음 포스팅은 더욱더 유익하고 알찬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장마 기간과 장마철 주의사항과 대비  (0) 2023.0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