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널 노마드

디지털 노마드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이번에 디지털 노마드라는 것에 알게 되어 저처럼 정보가 느린 사람을 위해 도움이 되고자 티스토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저도 아직 아무것도 몰라서 공부중에 있지만요.

 

우선 오늘은 디지털 노마드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 디지털 노마드란

디지털 노마드란 인터넷을 통해 일을 하며,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일하는 삶을 말합니다.

디지털 노마드는 컴퓨터와 인터넷만 있으면 어디서든 일할 수 있으며, 재택근무나 이동근무를 통해 자유롭게 생활하면서 수익을 창출합니다.

 

디지털 노마드는 최근들어 사람들이 워라밸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꿈꾸는 삶의 방식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디지털 노마드가 되기 위해서는 기존의 직장에서 벗어나야 하며, 인터넷과 컴퓨터를 이용한 일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디지털 노마드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이 가진 기술과 역량을 바탕으로 스스로 일을 찾아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역량을 계속해서 개발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합니다.

 

  • 디지털 노마드 직업군

디지털 노마드는 인터넷만 있으면 할 수 있는 일이면 되기에 생각보다 디지털 노마드를 할 수 있는 직업군은 많습니다.

앞으로 무슨 직업군이 있나 알아보겠지만 미리 말씀드리자면 구매대행이나 블로거, 유튜버, 주식 트레이더가 될 수 도 있고 전문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프로그래머, 웹 디자이너, 번역가 등 여러 직종이 디지털 노마드가 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디지털 노마드라고 해서 대단한 것이 아닌 우리 주변 여러분의 지인들이 하고 있는 직업도 디지털 노마드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내가 원하는 디지털 노마드는 아니지만요.

 

  • 디지털 노마드의 현실

디지털 노마드는 일하는 공간과 시간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서 출퇴근이 없으며 인간관계로 인한 스트레스가 적고, 정년이 따로 없어서 내가 원한다면 일을 계속해서 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버는 돈의 천장이 직장생활을 하는 것보다 더 높다는 장점과 새롭게 알게 된 직종의 환상과 함께  많은 사람들이 디지털 노마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일부는 장점과 환상에 매료되어 그 직종으로 많은 돈을 번 사람들의 성공담을 듣고 '생각보다 별 거 없고 쉬운데?'라는 생각으로 다니던 직장까지 퇴사하며 이 일에 뛰어드는 사람들도 더러 있습니다.

물론 그런 분의 선택이 잘못되었다고 할 수 없겠지만, 우리는 현실을 알고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수입의 천장이 높은 만큼 불안정합니다. 시작하고 긴 시간 동안 수익이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로 출퇴근 시간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생활 패턴이 흐려지기 쉽고 다양한 종류의 일을 혼자 도맡아 해야 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에 예전 프리랜서라는 단어가 요즘 디지털 노마드라는 단어로 사람들을 현혹시키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물론 두 단어는 확실히 다르지만 얼핏 사람들이 생각하기에는 비슷하다고 느껴질 수도 있기에 우리는 더욱 더 공부하며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디지털 노마드라는 사전적 정의와 그 직종으로 성공한 삶은 사는 사람들을 보고 흥미를 느끼고 자극을 받아 본업을 하며 남는 시간에 하나둘씩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를 따라하며 실천하고 있습니다. 제가 하고 있는 일들 그리고 관심있고 앞으로 할 생각이 있는 일들에 대해 다루도록 할테니 여러분도 저와 같이 하나 둘씩 따라 하고 실천하다 보면 지금보다 나은 삶, 더 나아가 꽤나 괜찮은 삶을 살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글 쓰는 것에 재주가 없어 두서없지만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